살림의 여왕/재테크, 부업, 재취업

전업주부도 300만원 지원 혜택! '국민내일배움카드' 오로지 비대면 신청 방법

중년엄마 2021. 3. 26. 18:00
728x90
반응형

 

 

 

최근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 보았습니다. 두 아이들을 키우며 살아온 중년의 전업주부로서 아직 아이들 뒷바라지가 한창 남았지만 뭔가 배움으로써 새로운 활로를 찾아보고자 신청하게 되었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준비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취업 교육 프로그램 훈련 지원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해진 제휴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본인 부담금만 결제하면 나머지 교육비를 지원받습니다.

 

 


신청 방법은 아래 2가지로 비교적 간단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검색해서 몇 십분 끄적끄적이며 진행했어요.

1. 취업 정보 사이트인 워크넷 (www.work.go.kr)에서 구직 신청을 합니다.

2. 직업 훈련 포털인 HRD-NET (https://www.hrd.go.kr) 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신청합니다.

카드 신청시 제가 헷갈렸던 부분은 주부로서 카테고리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이 때, 자신의 상태 분류를 '실업자'로 선택하면 됩니다. 전업주부의 경우 별도 분류가 없으므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워크넷에서 구직 신청을 미리 해 놓아야 합니다.

신청한지 하루 지난 다음 날, 거주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고용센타로부터 문자로 다음과 같이 통보 받았습니다. 워크넷에서 구직 신청시 문자 알림 수신을 체크해 놓아야 최대한 빨리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b발신]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자로 확정되었습니다.[서울**고용센터]

 

문자를 받고 이틀 뒤에 카드회사(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시 농협카드, 신한카드 중 선택)로부터 전화 연락이 왔고 카드 발급 절차를 유선 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다른 카드 발급 및 수령 절차와 비슷합니다.

통화 중 상담원님께 사용 방법에 대해 여쭈어보니, 교육비 중 본인 부담금에 대해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된다고 합니다. 나머지 정부지원금은 해당 교육 기관으로 입금된다고 하네요. 5년 동안 받는 지원 금액은 저의 경우 300만원이네요.

이제, 슬슬 어떤 교육을 받아볼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 겠어요. 이상으로 전업주부로서 스마트폰만으로도 방문 없이 간단하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비대면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