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여왕/재테크, 생활 정보

무사고 자가 운전 생활 20년 만에 '착한 운전 마일리지' 늦깍이 가입하기

by 중년엄마 2021. 4. 11.
728x90
반응형

 

자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영상들을 이것저것 보다가 우연히 '착한 운전 마일리지'라는 제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자가 교통 법규를 위반하지 않고 사고를 내지 않겠다는 서약을 한 다음 1년 동안 이를 잘 유지하면 1년 기준 10점의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입니다. 쌓인 마일리지로 나중에 운전 중 생긴 벌점을 깍는데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운전 면허를 취득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적립되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미리 신청을 해야 추후에 혜택을 볼 수 있는 제도입니다. 평소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미리 신청을 해 두면 차곡차곡 마일리지가 쌓여 운전을 하게 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겠지요.  

 

서약 후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교통 사고가 나면 추가로 불이익이 발생하지는 않으며, 다시 서약을 하고 누적 일수도 초기화되어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쌓기 위해 다시 1년을 시작해야 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2) 전국 경찰서나 지구대 및 파출소 (3) 우리은행 각 지점 등입니다. 

 

저는 인터넷에 접속해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했습니다. 신청한 날로부터 바로 적용됩니다. 서약자 준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무위반 :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도로교통법 제93조에 따른 운전 면허의 취소· 정지 처분이나 제 156조에 따른 처벌 또는 제 160조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과태료 처분을 받지 않을 것


2.무사고 :

서약기간 중 사람을 사망 또는 상해에 이르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이런 좋은 제도를 왜 이제야 알게 됐는지 모르겠어요. 굳이 홍보를 하거나 검색을 하지 않아도 운전면허 취득과 동시에 자동으로 가입되도록 하는 것이 여러모로 효율적이지 않은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운전하시는 분들 모두, 안전 운전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