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세상/교육, 입시 이야기

이공계 특성화 대학교 디지스트(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정시 & 특장점

by 중년엄마 2024. 3. 27.
728x90
반응형

어려서부터 과학을 좋아했고 장래 희망이 생물학자이자 연구자이던 첫 아이가 올해 2024학년도 정시로 과학기술 분야 특성화 대학교인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에 진학했다. 영문 이름은 Daegu Gyeongbook Institu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로 약자로는 DGIST이다. 짧게 디지스트라고 줄여서 흔히 불린다.
 
우리나라에는 모두 4개의 과학기술원이 있다. 가장 최근 설립된 대구의 디지스트를 비롯해,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대전의 카이스트, 광주의 지스트, 울산의 유니스트 등이다. 명칭에서 짐작할수 있듯이, 4개 학교 모두 수도권이 아닌 비수도권의 광역 단위 도시에 위치해 있다. 
 
과학기술원, 정시로 지원하는 방법은?
 
과학영재학교, 과학고등학교 출신이 아닌 일반고교 출신이라도 정시 모집 기간에 유웨이를 통해 수능 성적만으로 정시로 이들 학교에 지원이 가능하다. 비록 전체 모집 인원에서 소수의 인원이긴 하지만 이들 4개의 과학기술원은 모두 정시 모집을 통해 또 다른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대학 입시에서 정시 모집의 경우 각 가,나,다 군에 속해 있는 3개의 대학교에 원서를 접수할 수 있는데, 이들 4개의 과학기술원 지원은 3개의 정시 모집 지원과 별개로 오로지 수능 성적만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다시 정리하자면, 이공계 지원하는 지원자라면 가나다 군에서 각각 하나씩 모두 3개 원서를 비롯해 이들 특성화대학교 4개 모두에 수능 성적만으로 원서를 쓸 수 있는 것이다. 정시의 경우 소수 인원을 선발하고 실제 등록 의사 여부와 상관 없이 일단 이과 상위권 학생들 대부분이 지원해 경쟁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디지스트의 경우 전체 240명의 신입생 중에서 기초학부 정원 210명 중에서 올해 10명의 신입생을 정시 모집에서 "수능우수자전형"으로 선발했다. 30명 정원의 "반도체공학과"의 경우 정시 모집에서 "반도체공학전형"으로 5명 모집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디지스트.


 
과기원 후발주자인 디지스트의 강점은?
 
4개의 과학기술원 모두 훌륭하다. 앞으로 우리나라 기초과학을 이끌어가고자 하는 인재들이 모이는 학문의 도량이다. 합격한 학교들 중 수도권에 위치한 다른 학교들보다 굳이 집에서 먼데다가 설립된지 겨우 10년밖에 되지 않아 역사와 전통 그리고 선후배 인맥이 거의 없는 과기원인 디지스트를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최우선으로 최종적으로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를 선도하시는 교수님이 계셨고, 학부생에 대한 지원이 어느 학교들보다 막강하다는 점, 또한 전공의 벽 없이 기초 과학 분야의 다양한 과목들을 자유자재로 수강하면서 자신만의 미래 연구 영역의 토대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는 점 등 앞으로 많은 기회가 열려있다는 점이다.   
 
부모 입장에서도 당장 고액의 등록금 등 교육비 부담이 거의 없다는 점은 막강한 혜택이다. 등록금은 당연히 존재하지만 전액 국비 장학금으로 지급되니 무료나 마찬가지이다. 기숙사 보증금으로 낸 10만원이 등록금의 전부이다. 게다가 학기 중에는 학생 개개인에게 매달 연구비도 지원되어 교재비 등 용돈도 어느 정도 해결된다. 2인 1실인 기숙사의 경우도 한 학기 비용이 수도권 일반 대학가 원룸 한달 월세 정도이니 주거 비용 또한 상대적으로 무척 저렴한 편에 속한다.     
 
또한, 어떤 통계에 따르면 전국에 있는 모든 대학들 중에서 자퇴율이 가장 낮은 학교가 바로 디지스트이다. 그 만큼 디지스트는 기초 과학에 대한 열정을 지닌 학생들이 처음부터 모인 곳이고, 진학 이후에도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그 만큼 크다는 반증이다. 기초학부로 입학한 학부생 대부분은 자신의 전공을 찾아 대학원에 진학한다고 한다. 의대 열풍을 넘어 광풍으로 재수나 반수를 위해 자퇴율이 높은 수도권 상위권 이공계 대학들의 모습과 엇갈린다. 
 
디지스트(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https://www.dgist.ac.kr

DGIST 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ve University Changing the World through Convergence, DGIST

www.dgist.ac.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