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중년주부 블로그 도전기

중년주부 블로그 도전기 :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광고 신청과 승인 후기

by 중년엄마 2020. 7. 21.
728x90
반응형

작년 말에 호기심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함과 동시에 1개의 게시글을 작성한 이후로 금새 잊고 이 외에 글을 전혀 쓰지 않다가 최근에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로 결심하고 지난 7월 5일부터 다시 게시글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하루 중 시간이 날 때마다 저의 관심 분야에 따라 생각을 정리해 그에 관한 글들을 작성하고 비슷한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만들고 블로그에 올리고 있습니다. 

 

7월 5일부터 7월 19일까지 약 2주 동안의 시간 동안 대략 24개의 추가적인 게시글들을 작성해 25개의 게시물들이 블로그에 올라와 있었고, 주제별로 분류하니 7개의 카테고리가 만들어 졌습니다. 

 

카테고리의 내용을 살펴보면 디지털노마드(온라인 부업 및 취미 정보), 인생 이모작(자기계발 및 자격증), 아이들 세상(성장, 입시, 교육), 우리들 세상(사회, 시사, 이슈), 잘 먹고 잘 살기(건강, 웰빙), 추천 레시피(쉽고 맛있는 요리법), 쏠쏠한 살림 팁(살림, 재테크, 경제) 등 7가지 입니다. 

 

기본적으로 저의 블로그는 제목인 "맘스토리" 그리고 저의 닉네임인 "중년엄마"에서 알 수 있듯이, 중년의 나이에 접어든 제가 이제까지 오십 가까운 반 백년의 삶을 살아오면서 경험하고 느끼고 깨닫게 된 저 나름의 시각과 통찰력에 바탕을 둔 일상의 정보들을 모은 공간입니다. 

 

저와 같은 주부들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키고, 저보다 나이나 경험이 적은 주부들에게는 저의 시행착오와 경험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기록하고 저 나름대로 분석하고 해석하여 공유하려는 취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저 나름대로 정리해 나간 정보성 글들이 제법 모아지니, 블로그를 운영하며 블로그 선배들을 통해 다른 정보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정보성 블로그를 통한 광고 수익 창출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블로그 광고 수익 방법은 세계적인 IT기업인 구글의 애드센스입니다. 현재 구글의 애드센스에 승인 신청을 한지 1주일 정도 지난 상태이며, 중간에 사이트 준비 부족으로 아직 광고 게재하기에는 어렵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구글의 광고 코드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방법을 검색해 확인해 보니, HTML 코드 입력한 내용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원체 IT 컴맹인지라 한번에 되지 않아도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하나 하나 부딪혀 보면서 진행해 나가고자 마음 먹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하고 승인을 기다리면서, 다음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체적으로 '카카오 애드핏'이란 광고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지난 7월 18일 카카오애드핏 광고 신청을 하고, 이틀 만인 7월 20일 승인 이메일이 왔습니다.

 

신청 방법은 너무나 간단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에 들어가면 카카오 애드핏을 연동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의 경우 기존의 카카오톡 계정이 있으면 회원 가입이 아주 간편한데,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카카오 애드핏 가입이 쉽게 진행됩니다. 

 

광고 승인이 되면 이메일과 카카오톡으로 승인 결과를 알려 줍니다. 또한, 다음의 '카카오 애드핏'은 카카오톡 채널에서도 쉽게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인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을 켜고 확인해 보니 어제인 7월 20일 하루 만에 7원이 적립되어 있네요. 시작은 매우 작지만, 수익이 창출된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신기합니다. 

 

블로그 수익 창출은 온라인 공간이라는 블로그에서의 글쓰기에 대한 확실한 동기 부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불특정 다수가 보는 온라인 공간에 이왕이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실용적이고 정보성 글을 나누려는 마음에서 시작해, 한 분에게라도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나에게 작은 보상이 온다면 보람도 느낄 수 있고 자칫 고갈될 수 있는 창작의 에너지와 어려움을 이기는 작은 활력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진행 상황은 별도의 글을 통해 공유하겠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